기업전략은 기업의 진행방향을 결정하고 항해지도를 그리는 일이다. - 8쪽
훌륭한 전략은 결코 확정된 것이 아니다. - 38쪽
전략의 실패 ① 수퍼 경영자의 신화 ② 치명적인 경제 요인 ③ 바꿀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구분 - 57쪽~68쪽
전략가가 알아야 할 교훈 ① 자신이 속한 산업의 경쟁 요인 파악 ② 파악된 경쟁요인 처리방법 ③ 경쟁요인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 77쪽
경쟁 기업을 물리치는 것은 그 요구를 찾고 충족시킨 결과이지 목표는 아니다. - 94쪽
본질적으로 의미 없는 일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99쪽
훌륭한 목적이 부르는 네 가지 결과 ① 가치를 높인다 ② 명확한 입장을 밝힌다 ③ 돋보이게 만든다 ④ 가치창출의 발판이 된다 - 98쪽~103쪽
오늘 당신의 기업이 사라진다면 내일 세상이 달라지는가, 차별성이 없다면 아무도 슬퍼하지 않을 것이다. - 110쪽
전략과 실행은 이분법으로 구분할 수 없다. - 152쪽
모든 리더는 자신의 전략이 진정한 가치 창출 시스템인지, 서로 보강해 주는 요소요소들에 의해 빈틈없이 뒷받침되는 명확히 규정된 목적인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 153쪽
훌륭한 전략의 특징 ① 분명하고 강력한 목적 ② 진정한 가치 창출 ③ 분명한 선택 ④ 맞춤형의 가치창출 시스템 ⑤ 의미 있는 측정기준 ⑥ 열정 - 198쪽
전략가들이 저지르는 실수 ① 지나치게 포괄적 ② 트레이드오프가 없다 ③ 표현이 공허하고 진부하다 ④ 방법을 잊어버린다 ⑤ 고객을 배제시킨다 ⑥ 대단히 흐리멍텅하다 - 204쪽~205쪽
오래도록 번영하길 원하는 기업에게 충분한 지침이 될 수 있는 고정된 전략은 없다. - 211쪽
항해하면서 썩은 널빤지를 하나씩 바꾸다가 전부 다 바꾸었을 때 그 배는 이전의 배라 할 수 있는가. - 240쪽
한 가지 경쟁우위를 목표로 삼고 그것이 지속 가능하기를 기대하는 행동은 전략가의 과제를 잘못 표현한 것이다. - 246쪽
전략가로 성공하기 1. 새로운 가르침에 관대하라 2. 물살을 거슬러 헤엄치는 활동가로 살라 3. 모든 것을 바꾸겠다는 각오 4. 팀원과의 커뮤니케이션(그 속에 답이 있다) 5. 전략은 과제가 아닌 생활이다 - 253쪽~280쪽
성공은 위험하다. 성공한 사람은 자기 모방을 시작하고 자기 모방은 다른 사람들을 모방하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 그로 인해 자기 고갈의 결과가 발생한다. - 265쪽
전략가는 다른 사람들과 달라지는 방법과 수단을 찾는 게 일이다. - 274쪽
리더는 전략의 관점에서 조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을 살펴야 한다. - 295쪽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신시아 A. 몽고메리, 이현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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