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괭이부리말은 정류장이지 목적지가 아니다

조조다음 2022. 2. 19. 06:30

사람은 궁극적으로 혼자 살아간다. 하지만 공동체적 존재로 자신의 개성을 잘 살려 나가면서 그와 동시에 우리의 이웃들을 함께 생각하는 의젓한 자세는 사람의 고귀한 의무이기도하다.  - 4쪽~5쪽

 

내가 누군가 때문에 눈물을 흘리게 되면 그 누군가와 동무가 된다.  - 7쪽

 

맨 갯벌 천지인데도 동네 사람들이 굴 껍데기랑 돌이랑 쓰레기 갖다가 메워 만든 땅인데 이게 왜 시 땅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 48쪽

 

괭이부리말은 우리 가족에겐 정류장이지 목적지가 아니다.  - 58쪽

 

괭이부리말 아이들 - 1, 김중미

=============================

학교가 모든 것을 다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지는 않았다. 그러나 동수가 안전하게 있을 곳은 학교 밖에 없는 것 같았다. 적어도 자신은 학교 울타리 안에서 보호 받은 덕에 친구들처럼 되지 않았다고 믿었다.  - 19쪽

 

어쩌면 본드 같은 건 나같은 겁장이들이 더 쉽게 빠지는 건지도 모르겠어요.  - 44쪽

 

그러면 뭐해, 머리만 있고 가슴은 없는 선생님인걸.  - 59쪽

 

좋은 아버지가 되고 듬직한 형이 되는 것이 작고 보잘것없는 꿈이라고 생각하는가.  - 114쪽~115쪽

 

괭이부리말 아이들 - 2, 김중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