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멋지게 산 인생은 길다

조조다음 2022. 3. 1. 06:30

새로운 경험으로 사고가 한 번 확장하면 결코 그전의 차원으로 돌아가지 못한다(올리버 웬들 홈스)  - 13쪽

 

우리의 사고를 개혁하지 않는 한 사피엔스 종은 이 지구에 불필요한 존재로 살다 곧 사라진다.  - 31쪽

 

아마츄어란 하고 싶은 일을 마음대로 할 수 있을 만큼 부유하고 야망이 크며 그럼에도 상당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일들을 해내는 사람이다(케네스 클라크)  - 57쪽

 

고용주에게 임금을 받고 노동력을 제공하는 체제에서는 소수의 상류층 학자와 예술가만 온전히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롭슨)  - 83쪽

 

세상의 모든 지식은 한 개인이 정복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면 모든 분야에 능통한 폴리매스 지식인이에서 몇몇 분야에 능통한 지식인으로 후퇴할 것이다(디드로). 전문가를 배출한 르네상스 운동은 그런 점에서 진정한 르네상스인을 배출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  - 153쪽~154쪽

 

우리는 아이들에게 통합된 학문이 아니라 그 어느 학문과도 연계되지 않는 대수학을 가르친다. 기하학을 가르치되 거기서 끝이고 과학을 가르치되 거기서 끝이다. 교과목이란 비유컨대 신이 세상을 창조할 생각을 품고 끄적거린 개요에 불과할 뿐 하나의 구조물로 어떻게 연결할지 결정하지 않은 상태의 정보라고 할 수 있다(알프레드 라이트헤드)  - 158쪽

 

교육제도가 시대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까닭에 학생들은 참지식을 향한 갈증을 해소하지 못해 학교를 떠나고 직장에 매인 몸이 되어 출퇴근길에 기초 수준의 역사책이나 과학책을 읽으며 뒤늦게 기초학문에 눈을 돌리곤 한다.  - 163쪽

 

항상 대기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은 우리에게 더 많은 시간을 주는 게 아니라 시장의 이익을 위해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더 많이 빼앗는다.  - 173쪽

 

만일 인간이 타자기였다면 우리는 오래 전에 사라졌을 것이다.  - 185쪽

 

폴리매스를 찾는 지도의 구성 요소 ① 개성 ② 호기심 ③ 기능 ④ 다재다능함 ⑤ 창의성 ⑥ 통합  - 191쪽

 

항상 정상적인 범주에만 머문다면 당신이 얼마나 대단한 존재인지 알 길이 없다(마야 안젤루)  - 198쪽

 

인간은 호기심을 타고 난다. 우리는 온갖 수단을 써서 지식을 얻으려고 한다(몽테뉴)  - 208쪽

 

재능은 사용하라고 있는 것이다. 해시계를 그늘에 놓아두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밴저민 플랭클린)  - 240쪽

 

어떤 모험이든 절대 사양해서는 안 된다. 모험을 사양하면 지루하기 짝이 없는 인생을 살 것이다(제이콥스)  - 257쪽

 

행동이 따르지 않는 지식은 정신이상이고 지식이 없는 행동은 허영이다(알 카잘리)  - 261쪽

 

멋지게 산 인생은 길다(다 빈치)  - 266쪽

 

((인지 혁명))

1. 다른 사회를 꿈꾼다 : 다양성이 높은 집단, 진정한 세계화, 예술과 문화  - 315쪽~324쪽

 

다양한 언어로 접할 수 없는 지구촌이라는 개념은 환상에 불과하다. 전세계 원주민의 문화, 역사, 철학을 진지한 자세로 존중할 필요가 있다.  - 321쪽

 

2. 다른 교육을 꿈꾼다 : 배움의 목표, 자율적 창의성 발휘 격려, 다재다능한 인재 육성, 고등교육, 독학, 폴리매스를 기르는 교과과정(초월성, 자연, 사회, 정신, 육체, 생존, 노동, 표현)  - 324쪽~345쪽

 

3. 다른 직업을 꿈꾼다 : 노동 개념 재정립, 21세기 요구 직업  - 345쪽~356쪽

 

노동이란 인생에서 생존 내지는 자기계발과 관련해 가치있는 모든 활동을 아우르는 말이다(유급과 무관)  - 346쪽

 

자신의 선택을 제한하는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85세가 되지 않은 사람이 스스로를 제약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다(말콤 글래드웰)  - 356쪽

 

경쟁업체보다 우리가 더 잘할텐데 라고 생각할 일이 아니다. 우리는 다르게 할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스티므 잡스)  - 370쪽

 

호기심은 순수한 감정이자 순수한 에너지다. 보상이 따르지 않아도 중대한 명분이 없어도 그냥 살아서 우주와 하나가 되고 싶은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머스 그레이브)  - 394쪽

 

페리스의 DSSS모델(다양한 기술을 동시에 습득하는 하나의 원형) ① 해체(Destruction) ② 선택(Selection) ③ 배열(Sequencing) ④ 벌칙(압박, Stakes)  - 429쪽~430쪽

 

폴리매스, 와카스 아메드, 이주만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