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희소성은 우리로 하여금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상실하게 한다

조조다음 2022. 1. 8. 06:30

미래에 대한 예측은 누구나 틀릴 수 있다. 그러나 매몰비용의 오류에 빠지면 그 사실을 쉽게 인정하지 못한다.  - 21쪽

 

운동선수의 몸매 현상은 그들이 원래 갖고 있던 신체구조가 선택의 기준이 된 것이지 운동 결과물로 선택의 기준이 된 것은 아니다.  - 25쪽

 

희소성은 우리로 하여금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상실하게 한다.  - 34쪽

 

우연히 일어날 일이라는 것도 알고 보면 드물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사건들이다.  - 39쪽

 

사물들에 얽매이지 말라.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은 대자연에게 잠시 빌렸다고 생각하라. 언제든 다시 빼앗아 갈 수 있다는 것을 의식하라.  - 44쪽

 

지금 존재한다고 미래에도 인류가 영원무궁하게 생존해 가리라 받아들이지 마라.  - 49쪽

 

예언가들은 힘든 고비를 넘기면 좋아질거라고 말한다. 지금보다 나빠지면 아직 고비를 넘기지 못한 것이고 더 좋아지면 그의 능력이 입증된 것이다. 이렇든 저렇든 그는 항상 옳다.  - 53쪽

 

기존의 사실들을 무시한다고 해서 그것들의 존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 57쪽

 

확증 편향에 빠지는 것은 지적인 사람들이 저지르는 경범죄다. 지식이 많을수록 경험이 풍부할수록 자신의 생각을 거스르기는 더욱 어려워진다.  - 60쪽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에 허점이 생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먼저 이론을 세우고 마음에 드는 증거를 찾아 덧붙인다.  - 64쪽

 

상호관계의 추악한 면은 앙갚음이다.  - 72쪽

 

능력의 범위를 파악하라. 그리고 그 안에 머물라. 그 범위가 얼마나 큰지는 중요하지 않다(워렌 버핏)  - 78쪽

 

시세는 그냥 시세다. 단지 중요한 것은 앞으로 오를 것인지 내릴 것인지이다.  - 82쪽

 

수백만의 사람들이 옳다고 주장해도 어리석은 것이 진실이 되지는 않는다.  - 85쪽

 

우리가 기꺼이 승자의 저주에 희생되는 것은 어떤 재화의 실제 가치라는 것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 92쪽

 

사회적 태만으로 집단 속에 있으면 우리는 자신의 능력을 후퇴시킬 뿐더러 그에 따르는 책임도 후퇴시킨다.  - 97쪽

 

직관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인정하라.  - 104쪽

 

98% 무지방 고기는 1% 지방 포함 고기보다 잘 팔린다. 우리는 순전히 말의 뉘앙스 때문에 진실을 보지 못할 때가 있다. - 108쪽

 

인간의 모든 불행은 그들이 방안에 조용히 머물러 있지 못하는 데 있다(파스칼)  - 114쪽

 

만약 당신이 해결의 일부가 아니면 당신은 문제의 일부이다.  - 119쪽

 

꾸밈없이 진실을 말해주는 친구가 있다면 그들의 객관적인 조언을 늘 귀담아 들어라.  - 125쪽

 

일을 하고 출세하며 스스로 더 많은 일, 더 멋진 일들을 해내지만 그렇다고 해서 더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 129쪽

 

언어가 존재한다는 놀라움은 언어가 있는 환경에서만 가능하다. 전화기 보유대수 전화 설문조사 응답자 중 전화기가 없는 가구는 전혀 없다.  - 135쪽

 

우리는 석기시대부터 다른 사람들의 일에 관여해야 살아남을 수 있었으므로 귀인오류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이해를 해줘야 한다.  - 140쪽

 

호감 편향에 빠졌었는지 객관적 평가를 내려라(비호감 가상 인물과의 관계 설정을 통해)  - 146쪽

 

스마트한 생각들-1(150쪽까지), 롤프 도벨리, 두행숙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