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은 그 자체가 문제다.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에 들어 전달하는 내용은 많으나 수용하는 내용은 줄어들고 있다. - 17쪽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에서 일반인이 취하는 유일한 방어 수단은 마인드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 25쪽
상품 자체나 자신의 마인드에서 해결책을 찾지 말고 잠재고객의 마인드에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라. - 27쪽
경마에서 언제나 빠른 말이 이기는 것은 아니며 전쟁에서도 언제가 강한 자가 승리하지는 않는다. - 42쪽
말?은 각자가 기대한 대로 느낀다. - 52쪽
독특한 포지션을 발견하려면 인습적인 논리를 잊고 소비자의 마인드에서 찾아라. - 58쪽
상품의 위력이 조직의 위력에서 생겨난다는 것은 환상이다. - 76쪽
대부분의 모방형 상품이 판매부진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스피드보다는 우수성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 83쪽
빈틈을 찾기 위해서는 뒤집어 생각하고 흐름에 역행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 85쪽
상품은 공장에서 만들어지지만 브랜드는 고객의 마인드에서 만들어지는 그 무엇이다. - 92쪽
대립이나 충돌을 두려워 마라. 리포지셔닝 프로그램의 요점은 기존 컨셉이나 상품 또는 인물을 도려내는 것이다. - 96쪽
이니셜보다 본래 이름을 사용하는 회사가 더 빨리 성장한다. - 128쪽
신제품을 성공시키려면 새로운 사다리가 필요하며 새로운 사다리는 새로운 이름을 필요로 한다. - 142쪽
잠재고객의 관점에서 라인 확장은 일반명 브랜드의 포지션과 마찰을 일으켜 마인드에 있는 브랜드의 명확한 초점을 흐리게 한다. - 149쪽
높은 시장의 점유율이 곧 특정 포지션을 점유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므로 중요한 것은 높은 마인드 점유율에 있다. - 154쪽
고무줄은 잡아당기면 늘어나지만 어느 정도 이상 늘어나면 더 이상 늘어나지도 않고 늘일수록 힘은 약해진다. 이름을 늘리면 기대하는 것과 정반대의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 177쪽
상품이든 회사든 고객으로부터 리더라는 인식만 얻어내면 항상 경쟁자보다 더 나은 성과를 누릴 수 있다. - 191쪽
포지셔닝을 성공시키려면 커뮤니케이션을 지나치다 싶을 만큼 단순화시켜야 한다. 단순성을 추구해 절대 혼란을 초래해서는 안된다. - 200쪽
사람들은 복잡한 것에는 감동하지만 간단하고 명쾌한 것은 무시하려는 경향이 있다. - 228쪽
자신과 경력의 포지셔닝 ① 자신을 정의 ② 실수를 두려워 마라 ③ 최적의 이름 선택 ④ 의미없는 이름의 함정을 피하라 ⑤ 라인 확장의 함정을 피하라 - 231쪽~235쪽
타야 할 말 ① 회사 ② 상사 ③ 친구 ④ 아이디어 ⑤ 신념 ⑥ 자기 자신 - 235쪽~242쪽
성공에 이르는 여섯 단계 ① 지금 갖고 있는 포지션은 무엇인가 ② 어떤 포지션을 갖고 싶은가 ③ 누구를 이겨내야 하는가 ④ 자금은 충분한가 ⑤ 얼마나 참고 견딜 수 있는가 ⑥ 광고는 원하는 포지션에 어울리는가 - 243쪽~250쪽
올바른 포지셔닝 게임 ① 단어 역할 이해 ② 단어가 사람에게 주는 영향 이해 ③ 변화에 신중 ④ 비전 필요 ⑤ 용기 필요 ⑥ 객관성 필요 ⑦ 단순성 필요 ⑧ 교묘함 필요 ⑨ 인내 필요 ⑩ 사회적 안목 필요 ⑪ 고객지향 필요 - 253쪽~264쪽
포지셔닝, 잭 트라우트/알 리스, 안진환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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