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와과학

음악 들어도 신나지 않은 사람 있다 (KISTI)

조조다음 2014. 3. 26. 06:30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악을 들으면 감정적으로 반응한다. 예를 들면, 슬픈 사랑 노래를 들으면 가슴 시린 감정을, 신나는 댄스 음악을 들으면 흥분되고 들뜬 감정을 느낀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음악을 들어도 감정적인 동요를 느끼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대학교 연구팀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음악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 그런지 확인해 보고자 했다.

연구팀은 음악에 감정적인 동요를 느끼지 않는 사람을 골라내기 위해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조사에 참가한 사람들에게는 지아코모 푸치니의 ‘공주는 잠 못 이루고’,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테마송, 비발디의 ‘사계’를 듣게 했다.

조사 결과, 일부 사람들은 노래에 대해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또한 연구팀은 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상 체계를 실험하는 연구를 했다.

노래에 대해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 사람에게 보상으로 돈을 지급하는 실험에서는 이들 중 몇몇의 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결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이 결과를 두고 “보상 체계와 음악을 느끼는 뇌의 부위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최신생물학(Current Biology)’ 저널에 실렸고, 사이언스 월드 리포트가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