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하늘이 맺어준 인연이 가족이라면 친구는 내가 선택한 가족이다

조조다음 2022. 1. 27. 06:30

행복의 요소 가운데 중요한 부분이 바로 삶의 주도성이 내게 있는가 하는 점이다. 내가 삶을 주도할 수 없을 때는 그게 아무리 남들이 재미있는 것이라 해도 힘겨운 일처럼 느껴진다.  - 19쪽

 

우리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같게 하려고 자신의 4분의 3을 포기한다(쇼펜하우어)  - 27쪽

 

자기의 꿈을 이루는 사람이나 진정으로 도전해본 사람은 다른 사람의 꿈을 깎아내리지 않습니다. 가만히 보면 용기없는 사람들이 용기 있는 사람을 여러 이유로 폄하하고 자기 수준으로 끌어내리려 합니다.  - 45쪽

 

어떤 순간이든 우리에겐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성장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거나 안정을 위해 뒤로 물러나거나(매슬로)  - 47쪽

 

사람은 각자 인생에서 자기만의 춤을 추고 있습니다. 실패도 상처도 그 춤의 일부분입니다. 힘들까봐 자식의 춤을 부모가 대신 춰주면 언젠가는 아이가 그 부분을 다시 춰야 합니다. 아이의 춤을 인정해 주세요.  - 73쪽

 

세상에는 한 명의 가장 예쁜 아이가 존재하고 세상 모든 엄마들은 지금 그 아이를 키우고 있다(중국 속담)  - 88쪽

 

사람의 말투는 안타깝게도 셀카처럼 포토샵이 안 돼요. 한번 내뱉으면 예쁘게 바꿀 수가 없어요.  - 95쪽

 

우리는 삶을 두 가지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는 행위doing중심의 삶, 다른 하나는 존재being중심의 삶입니다. 행위중심의 삶은 큰 무언가를 이루어냈을때야 비로소 내 삶이 가치가 생긴다고 보는 반면 존재중심의 삶은 내 존재 자체가 이미 성스럽고 지혜롭고 우주와 연결된 사랑 속에 있다고 봅니다.  - 116쪽

 

내가 지금 가지지 못한 것에 집중하면 결핍이 되지만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하는 인생은 감사함이 됩니다.  - 124쪽

 

하늘이 맺어준 인연이 가족이라면 친구는 내가 선택한 가족이다(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 154쪽

 

눈이 왔을 때 바로 쓸면 쉽게 치울 수 있지만 다음 날 쓸려고 하면 얼어붙어서 치우기가 상당히 힘들어요. 사람의 감정도 쌓여서 얼어붙기 전에 빨리 연락해서 풀어야지 한참 지나서 어떻게 해 보려고 하면 무척 어렵습니다.  - 174쪽

 

우리는 심심한 것을 두고 외롭다고 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심한 것은 달리 보면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는 자유로운 시간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어요. 할 일이 없다고 무조건 외롭다는 말을 붙이지는 마세요.  - 206쪽

 

현대인들이 느끼는 새로운 고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밖으로 나와 얼굴을 마주하고 서로의 온기를 느끼며 소통해야 합니다.  - 214쪽

 

진정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나에게 지혜를 줄 사람, 좋은 에너지를 나누어 줄 사람을 내가 찾아가야 합니다. 내가 움직여야 새로운 세상도 만나게 되고 인생의 전환점도 생깁니다.  - 220쪽

 

공동생활 ① 자기 생각을 너무 강하게 주장하지 않기 ② 내가 조금 더 일하겠다고 처음부터 마음 먹기 ③ 주어진 상황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④ 지금 내가 맡은 일에 집중하고 있는지 자문   - 235쪽~237쪽

 

본래 하늘은 동서남북 없이 하나인데 우리 생각으로 동서남북이라 이름 지어 갈라놓고 그 속에서 내가 옳다 니가 그르다며 싸웁니다. 우리 마음도 원래 나뉨이 없이 하나인데 생각으로 나라는 모습에 집착해 세상의 여러 모습들과 옳다 그르다 싸웁니다.  - 246쪽

 

우리는 영적 경험을 하는 인간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하는 영적 존재들이다(피에르 테야르 샤르댕)  - 261쪽

 

생각이나 느낌이 일어나기 이전에도 있었고 그것들이 사라지고 나서도 한결같이 있는 것은 바로 고요한 침묵이다. 고요한 침묵은 텅 비고 의미없는 죽은 공간이 아니라 모든 생각과 느낌을 만들어내고 그들이 존재하도록 그 공간을 제공하고 사라지려고 하면 품어서 소멸하게 하는 자애롭고도 살아 있는 공간이다.  - 268쪽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