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들~길

체중이동

조조다음 2013. 6. 14. 06:53

 

 

 

체중 이동하기, 왼발바닥에 웨지 끼우고 다운스윙 때 밟는 연습 효과적

골프에서 체중 이동은 쉬운 듯 보이지만 올바른 체중 이동은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어려워하는 동작이다. 잘못된 체중 이동은 오히려 몸의 부상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부상을 미연에 방지하고 즐겁게 골프를 하려면 반드시 고쳐야 하는 동작이 바로 체중 이동이다. 체중 이동의 잘못된 유형과 유형에 맞는 해결 방법을 알아보자.

사진1은 오른쪽 밖으로 체중이 밀리는 동작이다. 이 동작은 백스윙 동작에서 오른쪽 하체를 잘 고정하지 못하거나 오른쪽 하체의 움직임이 많아져 생기는 동작이다. 고치는 방법은 사진2처럼 오른발 밖에 클럽을 놓고 밟은 상태에서 백스윙을 충분히 하면 체중이 밖으로 밀리지 않고 오른발 안쪽에 실리게 된다.

사진3은 백스윙에서 왼발이 무너지는 동작이다. 이때는 오버 스윙이 많이 나타나고 스윙을 하면서 몸이 많이 흔들리기 때문에 다양한 실수를 만들어 낸다. 해결 방법은 사진4처럼 평소와 같은 어드레스를 취하고 왼발만 목표 방향으로 돌려준 상태에서 백스윙을 하게 되면 하체의 무너짐도 방지하고 몸의 꼬임도 많이 느낄 수 있다. 단 풀스윙을 하기보다 백스윙의 느낌만 느끼는 게 좋다.

사진 5는 여성 골퍼들에게 주로 나타나고 사진 6은 남성 골퍼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문제점이다. 사진 5는 임팩트 순간에 왼발바닥이 지면에서 떨어지고 무릎이 펴지면서 점프를 하는 동작인데, 체중을 실어 공을 때리지 못하기 때문에 거리에 손해를 많이 보게 된다. 사진 6은 체중이 완벽하게 실리지 않고 힘을 전달하지 못해­ 피니시를 만들지 못하게 된다.

사진 7과 사진 8은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 방법이다. 어드레스 때 왼발 뒤꿈치 쪽에 로프트가 큰 클럽을 밟고 연습하는 방법인데 백스윙에서 클럽을 의식하면 리버스 피벗 현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백스윙은 평소와 같이 해 주고 다운스윙 때 밟고 있는 웨지를 더 강하게 밟아 준다고 생각하고 다운스윙을 시작하고 피니시에서도 계속 밟아준다고 생각하고 스윙을 하면 올바른 다운스윙과 체중 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신나송 프로

 

출처 : 골프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