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틀을 벗어난 행동을 다른 시각으로 격려하라

조조다음 2021. 11. 16. 06:30

열심히 하지 말고 다르게 하라  - 8쪽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창의력은 불가결한 능력이고 아이들에게 그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야말로 부모의 의무일 것이다.  - 10쪽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은 세상은 창의적 인재 융합형 인재를 원하는데 아이의 놀이부터 학습공간 경험까지 모든 것이 점점 더 틀 안으로 갇히고 있다는 것이다.  - 15쪽

 

햇살풍토(밝은 아이) 긍정적 태도, 크게 보는 태도, 즉흥적 태도, 유머러스한 태도, 호기심 많은 태도  - 30쪽

 

모든 것을 다 잘하는 아이는 없다. 그런데 모든 면에서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부모는 많다.  - 35쪽

 

사람들은 어느날 갑자기 자신의 열정을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시에 찾아오는 것은 호기심일 뿐 열정이 아니다.  - 63쪽

 

아이가 어떤 사물이나 상황을 눈에 보이는 부분만 보는 대신 한걸음 물러나 사람과 사람, 아이디어와 아이디어 또는 사람과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좋다.  - 78쪽~79쪽

 

바람풍토(회복탄력성) 목표의식 태도, 철저한 태도, 자기효능 태도, 독립적 태도, 불굴의 태도, 위험 감수 태도, 끈기 있는 태도, 불확실성 수용 태도  - 102쪽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동기부여는 작은 성취를 맛보면서 자기 효능감이 높아질 때 생긴다. 다만 아이의 자기 효능 태도가 지나치면 자칫 오만하게 느껴질 수 있다.  - 119쪽

 

창의적 아기로 키우기 위해서는 때때로 결핍을 안겨주어 소소한 것에 감사하게 하고 결핍 충족에 느끼는 행복을 경험하게 한다.  - 129쪽

 

창의력이 없는 사람들은 계획적이고 예측가능한 상황을 좋아하고 답이 정확한 문제의 정답을 찾는 것에만 관심을 쏟는다.  - 149쪽

 

경험을 교훈으로 삼을 때 경험된 것으로 모든 걸 단정짓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160쪽

 

토양풍토(경험) 다문화적 태도, 전략적 태도, 개방적 태도, 복합적 태도, 멘토를 찾는 태도  - 162쪽

 

공간풍토(개성 있고 당당한 아이) 감성적 태도, 공감하는 태도, 재고하는 태도, 자기주도적 태도, 공상하는 태도, 튀는 태도, 양성적 태도, 당돌한 태도  - 200쪽~201쪽

 

고립된 채 자라는 나무는 이기적일 수밖에 없다.  - 209쪽

 

공감과 배려는 무조건 맞춰주는 게 아니다.  - 214쪽

 

거름을 아무리 많이 줘도 충분히 자라지 않는 나무는 꽃을 피우거나 열매를 맺을 수 없다.  - 221쪽

 

남에게 휩쓸려 한 선택이 아니라 오랜 고민 끝에 얻은 선택과 결론만이 끈질긴 집념으로 이어진다.  - 225쪽

 

고집은 자기주도적 태도와 연결되어 있다. 고집 있는 아이들은 남의 것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으며 타인의 정서적 지지를 받아도 그것에 오롯이 의지하지 않는다. 그래야 자신의 행복이 남에 의해 좌지우지되지 않는다.  - 226쪽

 

틀을 벗어난 행동을 다른 시각으로 격려하라.  - 242쪽

 

당돌한 태도를 위해서는 누군가가 정해놓은 것에 이의를 제기하게 하는 것이 좋다. 부모의 의견에 반대하는 연습도 유용하다.  - 256쪽

 

아이들의 창의력을 위해서는 부모의 행동력이 필요하다. 집에서 자유롭게 상상하고 즐겁게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러.  - 277쪽

 

신념을 알리고 논리력을 키우는 경험은 아이가 자신이 꼭 바꾸고 싶은 것,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의견이나 신념을 열정적이고 뚜렷하게 다른 사람에게 제시하게 하고 두려움 없이 새로운 가능성을 위해 행동하게 만든다.  - 326쪽

 

간결화 기법은 기능이나 요소는 물론 전체적인 복잡성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방해 요소나 꼭 필요하지 않은 기능을 제거해서 가장 핵심적인 본질이 돋보이도록 만드는 것이다.  - 352쪽

 

** 김경희의 4S : SUN(햇살), STORM(바람), SOIL(토양), SPACE(공간)

 

틀 밖에서 놀게 하라, 김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