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성공은 꾸준히 진행되는 과정이며 길이다

조조다음 2021. 4. 22. 06:30

수익을 가져다 주는 고객도 중요하지만 직원들이 더 중요하다(사우스웨스트항공)  - 18쪽

 

무엇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보다 자신이 해야 할 적절한 일이 무엇인가 고민하는 게 중요하다.  - 21쪽

 

책임감 있는 조직의 구성원들은 운리원칙들을 고수한다.  - 24쪽

 

조직의 리더는 그들의 결정과 행동이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이유만으로도 더 큰 책임을 진다.  - 27쪽

 

오늘날 신뢰는 당연히 주어지지 않는 것이며 얻으려고 노력해야 하고 쉽게 잃을 수도 있는 것이다.  - 35쪽

 

책임은 당신의 모든 행동에 수반되는 것이다. 누군가는 당신이 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우기도 한다(밥 빙햄)  - 49쪽

 

책임을 부인하면 권력과 신뢰의 상실이라는 대가를 치르게 된다.  - 55쪽

 

살아가면서 따르게 되는 원칙과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분명히 정의하고자 애쓰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 82쪽

 

자신만의 가치관부터 정하지 않는다면 진정으로 책임을 다하고 신뢰를 얻을 수 없다.  - 89쪽

 

조직의 가치관과 목적이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을지라도 회사의 전략, 구조 그리고 제품과 시장은 바뀌어야 한다. - 95쪽

 

리더 유형 ① 인도주의자 ② 현자 ③ 해결사 ④ 위험감수자 ⑤ 관리자 ⑥ 동기유발자 ⑦ 비전을 지닌 사람 ⑧ 커뮤니케이터  - 131쪽~145쪽

 

리더의 딜레마는 옳은 것과 옳은 것 간의 선택이다.  - 132쪽

 

효과적이고 공감이 가는 커뮤니케이션은 명확성, 일관성, 온정으로 가능하다.  - 157쪽

 

정직이 신뢰 구축에 중요하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융통성이 없는 진실은 쓸데없이 고통스러울 수 있으며 비생산적일 수도 있다.  - 160쪽

 

고객은 일관성과 예상 가능한 것을 좋아한다.  - 168쪽

 

고통이 따르지 않는 성과는 없다. 갈등이 있는 곳에 기회가 있다.  - 177쪽

 

갈등 해결을 위한 실행계획 ① 문제 설명 ② 영향 파악 ③ 역할 인정 ④ 이상적 결과 묘사 ⑤ 장애물 파악 ⑥ 전략짜기 ⑦ 결과 예상  - 185쪽~186쪽

 

상대방을 다루는 방법 ① 보는 대로 설명하기 ② 그 상황에 대한 역할에 책임지기 ③ 피드백 얻기 ④ 함께 해결책 결정하기  - 187쪽~188쪽

 

비전을 실행할 능력도 없으면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것은 낙천적인 생각에 불과하다.  - 200쪽

 

성공은 최종 목적지라기보다는 꾸준히 진행되는 과정이며 길이다.  - 212쪽

 

잔뜩 위축되어 있을 때조차도 여전히 가능성이 넘치는 세상에 살고 있음을 명심하라.  - 217쪽

 

직원들의 정직성을 강화하는 최고의 방법은 그들이 옳은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전적으로 믿어주는 것이다(바렛) - 231쪽

 

영구적 우수성에 도달할 수 있는 기업(개인)은 없다. 늘 더 나아지거나 악화되면서 배움의 원칙들을 실습하는 상태에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242쪽

 

직원에게 책임감을 불어넣는 9가지 원칙, 존 마치카, 이선희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