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와과학

2020년 상용화 예정 미래기술들, 현주소는 어디에 있나 (KISTI)

조조다음 2020. 2. 18.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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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용 비행바이크를 타며 공중전을 펼치고 캡슐 알약을 통해 식사를 해결한다. 국산 SF 애니메이션 2020 원더키디의 장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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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방영된 2020 원더키디는 탄탄한 스토리와 독특한 세계관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우주를 배경으로 한 작중 다양한 과학기술 역시 당시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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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부터 약 40년이 지나 진짜 2020년이 도래했다. 2020년에는 실현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유망기술들은 뭐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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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표적 경제지 블룸버그는 작년 말 관련 기사를 통해 10가지 관련 기술을 소개했다. 플라잉 카, 하이퍼 루프, 배송용 드론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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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잉 카, 아직은 시기상조지난 2018년 우버는 교통체증을 해결할 획기적 해결책인 플라잉 택시 모델을 공개했다. NASA·미 육군 등과 협력해 늦어도 2020년에는 관련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호언장담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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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아직은 시기상조. 우버는 최근 2023년으로 약속을 미루며 한 발 후퇴했다. 과연 3년 후에는 공유 플라잉카를 만날 수 있을까? 꿈만 같은 얘기지만, 의외로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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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잉 카 기술은 생각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미 보잉, 우버, 벨 플라이트 등 많은 기업에서 실제 운행 가능한 모델을 제시한 바 있다. 다만 경량 소재, 자율주행, 배터리 부분에서 좀 더 진전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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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수단이라는 특성 상 인프라가 준비돼야 하는 것도 복병이다. 충전소, 이착륙장 터미널 등의 물리적 설비는 물론, 관련 법령 정비 등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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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루프, 이론과 실제는 달라 지상에서는 [하이퍼루프]라는 혁명적인 운송 수단 개발이 한창이다. 원통 모양의 진공 튜브를 만든 다음 그 속으로 캡슐(차량)을 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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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역시 실질적인 성과는 미비한 상태. 롭 로이드 버진하이퍼루프 원 대표는 2020년 100㎞ 길이의 하이퍼루프 완공을 확신했으나 현재 건설된 트랙은 1㎞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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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으로는 시속 1200㎞가 넘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곡선 구간에서의 안정성 확보, 튜브 속 공기압 유지 등 상용화를 위해 해결할 기술적 난제들이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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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용 드론, 넘어야 할 장벽 많아 2020년 내로 상용화 될 것으로 보였던 배송용 드론도 아직까진 시험단계다. 호주 등 일부 지역에서 활용되긴 했지만, 광범위한 이용은 아직 시기상조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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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드론 배송에는 난관이 많다. 가장 큰 어려움은 배터리 부족으로 인한 배송거리 제한. 화물 운송이라는 특성 상 이는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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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큰 문제는 안정성 부족이다. 충돌을 회피하는 기술이 아직 모자라기에 다른 드론이나 새 등 움직이는 물체  피하기 어렵다. 악천후에 약하다는 점도 보완해야 할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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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아파트, 연립주택 등 다세대 주택이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 부족한 이착륙 공간과 물건 수령의 어려움 역시 문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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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아쉬워할 것은 없다.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로봇청소기 등도 한때는 상상 속 꿈의 기술일 때가 있었으니 말이다. 플라잉 카 등 미래 유망 기술들 역시 조만간 실현되길 기대해 보자.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