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못가는 친구들이 없어지도록 해주세요
6월12일은 국제노동기구(ILO)에서 지정한 세계아동노동반대의 날입니다. 굿네이버스 좋은이웃블로그에서는 지구촌 아이들 중 아동노동 착취 상태에 있는 아이들에 대한 소식을 몇차례 전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우리 아이, 동생들과 같은 또래의 아동들이 책과 연필 대신에 망치와 같은 연장을 들어야만 하는 현실을 인식하고 한 번 더 그 아이들을 위한 생각과 행동을 다짐해보는 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굿네이버스에서는 해외 아동노동의 실태와 사례들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공감할 수 있도록 여러해동안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제5회 지구촌나눔가족 희망편지쓰기 대회를 통해 전국 초등학생 및 가족들과 함께 해외아동노동의 현장 이야기를 전달해드렸는데요. 대회의 일환으로 아동노동반대를 위한 서명캠페인을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함께 진행했습니다.
현재 지구촌에는 2억 1,500만명의 아동노동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4배에 달하는 규모인데요. 아동노동의 현장에 있어야만 아이들은 꿈을 위해서가 아닌 생존을 위해서 일을 해야만 합니다. 하루종일 일하고 받는 돈은 평균적으로 우리돈 500원 남짓. 빈곤의 굴레에서 벗어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