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머리를 비우는 것은 새로운 것을 담기 위함이다

조조다음 2021. 6. 6. 06:30

연구 결과 똑똑하다고 칭찬 받은 아이들은 대부분 쉬운 문제를 고르고 노력을 칭찬 받은 아이들은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어려운 문제를 선택했다.  - 23쪽

 

시험에 떨어지는 걸 두려워하면 당연히 공부하기가 힘든다. 시험은 다음에 또 보면 되는 것을.  - 29쪽

 

진정한 시테크란 계획이 조금 미진하더라도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 36쪽

 

뇌가 좋아하는 학습법 ① 강화학습(작은 성취로 할 수 있구나 학습) ② 시간 제한(뇌를 활성화) ③ 플로(Flow) 경험(시간의 흐름을 잊을 만큼 몰입)  - 52쪽~53쪽

 

계획표를 만드는 것은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계획 수립 과정에서 저절로 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이다.  - 62쪽

 

참회와 후회는 다르다. 참회는 잘못한 것들을 반성하고 앞으로 그렇게 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포함되어 있으나 후회는 반성만 한다.  -

 

운동을 한다고 해서 꼭 머리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운동을 하는 사람의 뇌기능이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보다 확실히 좋다.  - 106쪽

 

불면증에 좋은 복식호흡 10분 ① 고관절 운동 ② 누워서 두 발 마주치기 ③ 바르게 앉아 복식호흡  - 118쪽~119쪽

 

머리를 비우는 것은 새로운 것을 담기 위함이다. 제대로 쉬는 사람이 몰입도 잘한다.  - 143쪽

 

이른 새벽 바위나 풀밭에 누워 몸을 스치는 바람을 느껴보라. 피부가 세포 하나하나가 상쾌하다고 외치는 소리가 들릴 것이다. 뺨을 스치고 지나는 바람 한 자락이 우주의 기운이고 에너지다.  - 155쪽

 

자연을 느낀다는 것은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산책이나 명상을 마친후에는 하늘을 바라보거나 맨발로 땅을 밟거나 나무를 끌어안고 자연을 느껴보자. 그리고 자연에 감사하자. 이런 생각만으로도 우리의 마음은 충분히 정화되고 치유된다.  - 179쪽

 

일방적으로 아이들에게 지시를 하면서 정작 어른들은 그 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은 그 활동이 재미없는데 어른들이 시켜서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어른들도 재미없어 하는 것을 아이들이 어떻게 재미있게 느낄수 있을까.  - 183쪽

 

독서 지도의 일차적 목적은 책 자체에 있다. 어휘력, 독해력, 문장 구성 능력 향상은 부수적인 결과여야 한다.  - 183쪽

 

10분 안에 모든 게 이루어질 수도 있고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개인도 회사도 발전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국가도 발전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는 10분은 귀중한 시간이다(이상민)  - 207쪽

 

하루 10분의 기적, KBS 수요기획팀

 

10분 학습 - 10분 독서, 10분 수학, 쉬는 시간 10분 공부로 자격증 획득, 10분 쉬는 시간에 문제풀이

10분 운동 - 10분 탈춤, 10분 108배, 10분 워킹

10분 휴식 - 10분 멍 때리기, 10분 쿠션